쪽지발송 성공
Click here
재능넷 이용방법
재능넷 이용방법 동영상편
가입인사 이벤트
판매 수수료 안내
안전거래 TIP
재능인 인증서 발급안내

🌲 지식인의 숲 🌲

🌳 디자인
🌳 음악/영상
🌳 문서작성
🌳 번역/외국어
🌳 프로그램개발
🌳 마케팅/비즈니스
🌳 생활서비스
🌳 철학
🌳 과학
🌳 수학
🌳 역사
해당 지식과 관련있는 인기재능

​불법으로 실행해드리는 서비스가 아닌 정직한 광고 운영 마케팅 서비스입니다 : )유튜브 채널 관리를 하고싶은데 어떻게 해야될지 고민...

​불법으로 실행해드리는 서비스가 아닌 정직한 광고 운영 마케팅 서비스입니다 : )인스타그램 관리를 하고싶은데 어떻게 해야될지 고민...

# 최초 의뢰시 개발하고 싶으신 앱의 기능 및 화면구성(UI)에 대한 설명을 같이 보내주세요.# 앱스토어 URL 보내고 단순 카피 해달라고 쪽지 보내...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기반 개인 앱, 프로젝트용 앱부터 그 이상 기능이 추가된 앱까지 제작해 드립니다.  - 앱 개발 툴: 안드로이드...

C++로 웹 서버 만들기: HTTP 서버 구현 프로젝트

2024-09-10 04:16:33

재능넷
조회수 102 댓글수 0

C++로 웹 서버 만들기: HTTP 서버 구현 프로젝트 🖥️🌐

 

 

웹 개발의 세계는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서 C++은 여전히 강력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죠. 오늘은 C++을 사용하여 HTTP 서버를 구현하는 흥미진진한 여정을 떠나보려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단순히 코드를 작성하는 것을 넘어서, 웹의 근간을 이루는 기술을 직접 만들어보는 소중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HTTP 서버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의 기초부터 고급 기술까지 다양한 개념을 다루게 될 것입니다. 재능넷과 같은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개발자들에게 이런 프로젝트는 실력 향상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해볼까요? 🚀

1. 프로젝트 개요 및 준비 📋

1.1 프로젝트 목표

우리의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적인 HTTP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서버 구현
  • 멀티스레딩을 통한 동시 연결 처리
  • 정적 파일 서빙 기능 구현
  • 간단한 라우팅 시스템 개발
  • 로깅 및 에러 처리 구현

이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동시성 처리, 파일 I/O, 문자열 처리 등 C++의 다양한 측면을 깊이 있게 다루게 될 것입니다.

1.2 개발 환경 설정

먼저, 우리의 개발 환경을 설정해봅시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다음과 같은 도구들이 필요합니다:

  • C++ 컴파일러: GCC나 Clang을 추천합니다.
  • IDE 또는 텍스트 에디터: Visual Studio Code, CLion, 또는 Sublime Text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버전 관리 도구: Git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관리합니다.
  • 빌드 도구: CMake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빌드합니다.

개발 환경이 준비되었다면, 이제 프로젝트 구조를 설계해볼까요?

1.3 프로젝트 구조

우리의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질 것입니다:

Project Structure src/ - main.cpp - server.cpp - request_handler.cpp include/ - server.h - request_handler.h

이 구조는 코드의 모듈성과 재사용성을 높여줄 것입니다. src/ 디렉토리에는 실제 구현 코드를, include/ 디렉토리에는 헤더 파일을 저장합니다.

1.4 필요한 라이브러리

C++ 표준 라이브러리 외에도, 다음과 같은 추가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 Boost.Asio: 비동기 I/O 작업을 위한 라이브러리
  • nlohmann/json: JSON 파싱을 위한 라이브러리
  • spdlog: 로깅을 위한 라이브러리

이 라이브러리들은 우리의 서버 구현을 더욱 강력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줄 것입니다.

💡 Pro Tip: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모든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고 테스트해보세요. 이는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의 프로젝트 기반이 준비되었습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실제 서버 구현을 시작해보겠습니다. 흥미진진한 코딩 여정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2. 기본 서버 구조 구현 🏗️

2.1 서버 클래스 설계

우리의 HTTP 서버의 핵심은 Server 클래스가 될 것입니다. 이 클래스는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수신하고, 요청을 처리하며, 응답을 전송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먼저 include/server.h 파일에 Server 클래스의 선언을 작성해봅시다:

#ifndef HTTP_SERVER_H
#define HTTP_SERVER_H

#include <boost/asio.hpp>
#include <string>
#include <memory>

class Server {
public:
    Server(const std::string& address, unsigned short port);
    void run();

private:
    void do_accept();
    void handle_request(boost::asio::ip::tcp::socket socket);

    boost::asio::io_context io_context_;
    boost::asio::ip::tcp::acceptor acceptor_;
};

#endif // HTTP_SERVER_H

이 클래스는 서버의 주소와 포트를 생성자 매개변수로 받아 초기화합니다. run() 메서드는 서버를 시작하고, do_accept()는 새로운 연결을 수락하며, handle_request()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합니다.

2.2 서버 클래스 구현

이제 src/server.cpp 파일에 Server 클래스의 구현을 작성해봅시다:

#include "server.h"
#include <iostream>

Server::Server(const std::string& address, unsigned short port)
    : acceptor_(io_context_, boost::asio::ip::tcp::endpoint(boost::asio::ip::make_address(address), port))
{
    do_accept();
}

void Server::run()
{
    std::cout << "Server running on http://" << acceptor_.local_endpoint().address().to_string() 
              << ":" << acceptor_.local_endpoint().port() << std::endl;
    io_context_.run();
}

void Server::do_accept()
{
    acceptor_.async_accept(
        [this](boost::system::error_code ec, boost::asio::ip::tcp::socket socket)
        {
            if (!ec)
            {
                handle_request(std::move(socket));
            }

            do_accept();
        });
}

void Server::handle_request(boost::asio::ip::tcp::socket socket)
{
    // 여기에 요청 처리 로직을 구현할 예정입니다.
    // 지금은 간단한 "Hello, World!" 메시지만 보내봅시다.
    std::string response = "HTTP/1.1 200 OK\r\nContent-Length: 13\r\n\r\nHello, World!";
    boost::asio::write(socket, boost::asio::buffer(response));
}

이 구현에서 주목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버는 비동기 I/O를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여러 연결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 do_accept() 메서드는 재귀적으로 호출되어 계속해서 새로운 연결을 수락합니다.
  • handle_request() 메서드는 현재 매우 간단하지만, 이후에 더 복잡한 로직을 추가할 것입니다.

2.3 메인 함수 구현

마지막으로, src/main.cpp 파일에 메인 함수를 구현하여 서버를 실행해봅시다:

#include "server.h"
#include <iostream>

int main()
{
    try
    {
        Server server("0.0.0.0", 8080);
        server.run();
    }
    catch (std::exception& e)
    {
        std::cerr << "Exception: " << e.what() << "\n";
    }

    return 0;
}

이 메인 함수는 서버 객체를 생성하고 실행합니다. 서버는 모든 인터페이스(0.0.0.0)에서 8080 포트로 리스닝하게 됩니다.

2.4 빌드 및 테스트

이제 우리의 기본적인 서버 구조가 완성되었습니다. CMake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빌드해봅시다. 루트 디렉토리에 CMakeLists.txt 파일을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cmake_minimum_required(VERSION 3.10)
project(http_server)

set(CMAKE_CXX_STANDARD 17)

find_package(Boost REQUIRED COMPONENTS system)

include_directories(${Boost_INCLUDE_DIRS} include)

add_executable(http_server src/main.cpp src/server.cpp)
target_link_libraries(http_server ${Boost_LIBRARIES})

이제 다음 명령어로 프로젝트를 빌드할 수 있습니다:

mkdir build
cd build
cmake ..
make

빌드가 완료되면 ./http_server 명령어로 서버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8080에 접속하면 "Hello, World!" 메시지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축하합니다! 여러분은 방금 C++로 기본적인 HTTP 서버를 구현했습니다. 이는 우리 프로젝트의 기반이 될 것입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이 기본 구조를 확장하여 더 복잡한 HTTP 요청을 처리하고, 정적 파일을 서빙하며, 라우팅 시스템을 구현해볼 것입니다. 계속해서 흥미진진한 여정을 이어가봅시다! 🚀

3. HTTP 요청 처리 구현 🔍

3.1 HTTP 요청 파싱

이제 우리의 서버가 실제 HTTP 요청을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봅시다. 먼저 HTTP 요청을 파싱하는 클래스를 만들어보겠습니다.

include/http_request.h 파일을 생성하고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ifndef HTTP_REQUEST_H
#define HTTP_REQUEST_H

#include <string>
#include <map>

class HttpRequest {
public:
    HttpRequest() = default;
    void parse(const std::string& raw_request);

    std::string method;
    std::string uri;
    std::string http_version;
    std::map<std::string, std::string> headers;
    std::string body;
};

#endif // HTTP_REQUEST_H

이제 src/http_request.cpp 파일을 생성하고 parse 메서드를 구현합니다:

#include "http_request.h"
#include <sstream>

void HttpRequest::parse(const std::string& raw_request) {
    std::istringstream request_stream(raw_request);
    std::string line;

    // 요청 라인 파싱
    std::getline(request_stream, line);
    std::istringstream request_line(line);
    request_line >> method >> uri >> http_version;

    // 헤더 파싱
    while (std::getline(request_stream, line) && line != "\r") {
        auto colon_pos = line.find(':');
        if (colon_pos != std::string::npos) {
            auto key = line.substr(0, colon_pos);
            auto value = line.substr(colon_pos + 1);
            // 앞뒤 공백 제거
            value.erase(0, value.find_first_not_of(" \t"));
            value.erase(value.find_last_not_of(" \t") + 1);
            headers[key] = value;
        }
    }

    // 바디 파싱
    std::string body_str((std::istreambuf_iterator<char>(request_stream)),
                          std::istreambuf_iterator<char>());
    body = body_str;
}

3.2 HTTP 응답 생성

다음으로, HTTP 응답을 생성하는 클래스를 만들어봅시다. include/http_response.h 파일을 생성합니다:

#ifndef HTTP_RESPONSE_H
#define HTTP_RESPONSE_H

#include <string>
#include <map>

class HttpResponse {
public:
    HttpResponse() = default;
    void set_status(int status_code, const std::string& status_message);
    void set_header(const std::string& key, const std::string& value);
    void set_body(const std::string& body);
    std::string to_string() const;

private:
    int status_code_ = 200;
    std::string status_message_ = "OK";
    std::map<std::string, std::string> headers_;
    std::string body_;
};

#endif // HTTP_RESPONSE_H

src/http_response.cpp 파일을 생성하고 메서드들을 구현합니다:

#include "http_response.h"
#include <sstream>

void HttpResponse::set_status(int status_code, const std::string& status_message) {
    status_code_ = status_code;
    status_message_ = status_message;
}

void HttpResponse::set_header(const std::string& key, const std::string& value) {
    headers_[key] = value;
}

void HttpResponse::set_body(const std::string& body) {
    body_ = body;
    headers_["Content-Length"] = std::to_string(body_.length());
}

std::string HttpResponse::to_string() const {
    std::ostringstream response;
    response << "HTTP/1.1 " << status_code_ << " " << status_message_ << "\r\n";
    
    for (const auto& header : headers_) {
        response << header.first << ": " << header.second << "\r\n";
    }
    
    response << "\r\n" << body_;
    return response.str();
}

3.3 요청 핸들러 개선

이제 우리의 Server 클래스의 handle_request 메서드를 개선하여 실제 HTTP 요청을 처리하고 응답을 생성하도록 만들어봅시다. src/server.cpp 파일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include "server.h"
#include "http_request.h"
#include "http_response.h"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 ... (이전 코드는 그대로 유지)

void Server::handle_request(boost::asio::ip::tcp::socket socket)
{
    auto self(shared_from_this());
    socket.async_read_some(boost::asio::buffer(data_, max_length),
        [this, self, &socket](boost::system::error_code ec, std::size_t length)
        {
            if (!ec)
            {
                HttpRequest request;
                request.parse(std::string(data_, length));

                HttpResponse response;
                
                // 간단한 라우팅 로직
                if (request.uri == "/") {
                    response.set_status(200, "OK");
                    response.set_body("<html><body><h1>Welcome to our C++ HTTP Server!</h1></body></html>");
                } else if (request.uri == "/about") {
                    response.set_status(200, "OK");
                    response.set_body("<html><body><h1>About Us</h1><p>We are passionate C++ developers.</p></body></html>");
                } else {
                    response.set_status(404, "Not Found");
                    response.set_body("<html><body><h1>404 Not Found</h1></body></html>");
                }

                response.set_header("Content-Type", "text/html");
                
                std::string response_str = response.to_string();
                boost::asio::async_write(socket, boost::asio::buffer(response_str),
                    [this, self, &socket](boost::system::error_code ec, std::size_t /*length*/)
                    {
                        if (!ec)
                        {
                            handle_request(std::move(socket));
                        }
                    });
            }
        });
}

이 개선된 버전에서는 다음과 같은 변경사항이 있습니다:

  • HTTP 요청을 파싱합니다.
  • 간단한 라우팅 로직을 구현하여 다른 URI에 대해 다른 응답을 생성합니다.
  • HTTP 응답을 생성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전송합니다.

3.4 테스트 및 결과 확인

이제 우리의 서버를 다시 빌드하고 실행해봅시다. 웹 브라우저에서 다음 URL들을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 http://localhost:8080/ - 환영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 http://localhost:8080/about - "About Us" 페이지를 표시합니다.
  • http://localhost:8080/nonexistent - 404 Not Found 오류를 표시합니다.
🎉 축하합니다! 여러분은 이제 기본적인 HTTP 요청 처리와 라우팅 기능을 갖춘 웹 서버를 구현했습니다. 이는 더 복잡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정적 파일 서빙, 더 복잡한 라우팅 시스템, 그리고 보안 기능 등을 추가하여 우리의 서버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볼 것입니다. C++로 웹 서버를 구현하는 이 여정이 얼마나 흥미진진한지 느껴지시나요? 계속해서 더 깊이 파고들어봅시다! 🚀

관련 키워드

  • C++
  • HTTP 서버
  • 웹 개발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 Boost.Asio
  • 정적 파일 서빙
  • 라우팅
  • 보안
  • 파일 시스템
  • MIME 타입

지식의 가치와 지적 재산권 보호

자유 결제 서비스

'지식인의 숲'은 "이용자 자유 결제 서비스"를 통해 지식의 가치를 공유합니다. 콘텐츠를 경험하신 후, 아래 안내에 따라 자유롭게 결제해 주세요.

자유 결제 : 국민은행 420401-04-167940 (주)재능넷
결제금액: 귀하가 받은 가치만큼 자유롭게 결정해 주세요
결제기간: 기한 없이 언제든 편한 시기에 결제 가능합니다

지적 재산권 보호 고지

  1. 저작권 및 소유권: 본 컨텐츠는 재능넷의 독점 AI 기술로 생성되었으며, 대한민국 저작권법 및 국제 저작권 협약에 의해 보호됩니다.
  2. AI 생성 컨텐츠의 법적 지위: 본 AI 생성 컨텐츠는 재능넷의 지적 창작물로 인정되며, 관련 법규에 따라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3. 사용 제한: 재능넷의 명시적 서면 동의 없이 본 컨텐츠를 복제, 수정, 배포, 또는 상업적으로 활용하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됩니다.
  4. 데이터 수집 금지: 본 컨텐츠에 대한 무단 스크래핑, 크롤링, 및 자동화된 데이터 수집은 법적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5. AI 학습 제한: 재능넷의 AI 생성 컨텐츠를 타 AI 모델 학습에 무단 사용하는 행위는 금지되며, 이는 지적 재산권 침해로 간주됩니다.

재능넷은 최신 AI 기술과 법률에 기반하여 자사의 지적 재산권을 적극적으로 보호하며,
무단 사용 및 침해 행위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할 권리를 보유합니다.

© 2024 재능넷 | All rights reserved.

댓글 작성
0/2000

댓글 0개

해당 지식과 관련있는 인기재능

 운영하는 사이트 주소가 있다면 사이트를 안드로이드 앱으로 만들어 드립니다.기본 5000원은 아무런 기능이 없고 단순히 html 페이지를 로딩...

간단한 앱, 프로젝트용 앱 등 그 이상 기능은 협의 하여 제작해드립니다 기능 추가시 구현정도에 따라 협의(기간,비용 등)가 필요하기 때문에...

 안녕하세요 현재 안드로이드 기반 어플리케이션 제작 및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스타트업회사에 재직중입니다.- 개인앱, 프로젝트용 앱 등부...

IOS/Android/Win64/32(MFC)/MacOS 어플 제작해드립니다.제공된 앱의 화면은 아이폰,아이패드,안드로이드 모두  정확하게 일치합니...

📚 생성된 총 지식 2,764 개

  • (주)재능넷 | 대표 : 강정수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봉영로 1612, 7층 710-09 호 (영통동) | 사업자등록번호 : 131-86-65451
    통신판매업신고 : 2018-수원영통-0307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 중부청 2013-4호 | jaenung@jaenung.net

    (주)재능넷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재능넷사이트의 일체의 정보, 콘텐츠 및 UI등을 상업적 목적으로 전재, 전송, 스크래핑 등 무단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주)재능넷은 통신판매중개자로서 재능넷의 거래당사자가 아니며, 판매자가 등록한 상품정보 및 거래에 대해 재능넷은 일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2024 재능넷 Inc. All rights reserved.
ICT Innovation 대상
미래창조과학부장관 표창
서울특별시
공유기업 지정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콘텐츠 제공서비스 품질인증
대한민국 중소 중견기업
혁신대상 중소기업청장상
인터넷에코어워드
일자리창출 분야 대상
웹어워드코리아
인터넷 서비스분야 우수상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
정부유공 표창장
미래창조과학부
ICT지원사업 선정
기술혁신
벤처기업 확인
기술개발
기업부설 연구소 인정
마이크로소프트
BizsPark 스타트업
대한민국 미래경영대상
재능마켓 부문 수상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
중소기업중앙회장 표창
국회 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 표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