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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애플리케이션의 상태 관리: Redux vs MobX vs Recoil

2024-12-31 10:41:59

재능넷
조회수 49 댓글수 0

웹 애플리케이션의 상태 관리: Redux vs MobX vs Recoil 🚀

 

 

안녕, 친구들! 오늘은 웹 개발의 핵심 주제 중 하나인 상태 관리에 대해 재미있게 얘기해볼 거야. 특히 Redux, MobX, Recoil이라는 세 가지 인기 있는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를 비교해볼 거니까 집중해! 😎

우리가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고 업데이트할지는 정말 중요한 문제야. 마치 우리가 재능넷에서 다양한 재능을 거래하듯이, 웹 애플리케이션에서도 데이터라는 '재능'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하거든. 그래서 오늘은 이 세 가지 라이브러리가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하는지 알아볼 거야. 준비됐어? 그럼 시작해보자! 🏁

상태 관리가 뭐길래? 🤔

자, 먼저 '상태 관리'가 뭔지부터 알아보자. 상태 관리는 말 그대로 애플리케이션의 '상태'를 관리하는 거야. 여기서 '상태'란 뭘까? 🧐

상태(State)란? 애플리케이션이 기억하고 있는 모든 데이터를 말해. 예를 들면 사용자 정보, 화면에 표시되는 데이터, 현재 페이지 정보 등이 모두 상태야.

우리가 재능넷에서 재능을 검색하고, 찜하고, 구매하는 과정을 생각해봐. 이 모든 과정에서 우리는 계속해서 데이터를 변경하고 있어. 검색어를 입력하면 그에 맞는 결과가 나오고, 찜 버튼을 누르면 내 찜 목록에 추가되고, 구매하면 내 구매 내역이 업데이트되지. 이런 모든 데이터의 변화를 관리하는 게 바로 '상태 관리'야. 😉

그런데 왜 상태 관리가 중요할까? 🤨

  • 🔹 일관성: 여러 컴포넌트에서 같은 데이터를 사용할 때,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어.
  • 🔹 예측 가능성: 데이터가 어떻게 변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어서 버그를 줄일 수 있어.
  • 🔹 성능: 필요한 부분만 업데이트해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어.
  • 🔹 개발 효율: 복잡한 데이터 흐름을 단순화해서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어.

이제 상태 관리의 중요성을 알았으니, 우리의 주인공들인 Redux, MobX, Recoil을 만나볼 시간이야! 각각의 라이브러리가 어떻게 상태를 관리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

상태 관리의 중요성 상태 관리 일관성 예측 가능성 성능 개발 효율

Redux: 예측 가능한 상태 컨테이너 📦

자, 이제 Redux에 대해 알아볼 차례야. Redux는 JavaScript 앱을 위한 예측 가능한 상태 컨테이너라고 불러. 뭔가 거창해 보이지? 하지만 걱정 마, 쉽게 설명해줄게! 😉

Redux의 핵심 개념: 전체 애플리케이션의 상태를 하나의 큰 객체(스토어)에 저장하고, 이 상태를 변경하는 방법을 엄격하게 제한해.

Redux를 사용하면, 마치 우리가 재능넷에서 모든 재능 정보를 한 곳에서 관리하는 것처럼,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상태를 한 곳(스토어)에서 관리해. 이렇게 하면 데이터의 흐름을 추적하기가 훨씬 쉬워지지. 👀

Redux의 3가지 원칙 🏛️

  1. 단일 진실 공급원(Single Source of Truth):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상태는 하나의 스토어에 객체 트리 구조로 저장돼.
  2. 상태는 읽기 전용(State is Read-Only): 상태를 직접 변경할 수 없어. 상태를 변경하려면 액션이라는 객체를 통해 변경 의도를 전달해야 해.
  3. 변경은 순수 함수로(Changes are Made with Pure Functions): 상태 변경을 담당하는 리듀서는 이전 상태와 액션을 받아 새로운 상태를 반환하는 순수 함수야.

이 원칙들이 Redux의 핵심이야. 이제 Redux의 주요 구성 요소들을 자세히 살펴볼까? 🧐

Redux의 주요 구성 요소 🧩

  • 🔸 액션(Actions): 상태 변경의 의도를 나타내는 객체야. 예를 들어, 재능넷에서 새로운 재능을 등록하려면 'ADD_TALENT'라는 액션을 만들 수 있어.
  • 🔸 리듀서(Reducers): 현재 상태와 액션을 받아 새로운 상태를 만드는 순수 함수야. 재능 등록 예시로 계속 가면, 리듀서는 'ADD_TALENT' 액션을 받아 새로운 재능을 상태에 추가하는 역할을 해.
  • 🔸 스토어(Store):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상태 트리를 가지고 있어. 스토어는 리듀서를 사용해 상태를 관리해.
  • 🔸 디스패치(Dispatch): 액션을 스토어에 보내는 방법이야. 스토어의 dispatch() 메서드를 호출하면 돼.
  • 🔸 구독(Subscribe): 상태가 변경될 때마다 알림을 받을 수 있어. 컴포넌트는 이를 통해 필요한 데이터가 변경되었을 때 리렌더링할 수 있지.

이 구성 요소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림으로 한번 볼까? 👇

Redux 데이터 흐름 Store Action Reducer Dispatch Subscribe

이 그림을 보면 Redux의 데이터 흐름이 한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걸 알 수 있어. 이런 단방향 데이터 흐름은 애플리케이션의 상태 변화를 예측 가능하게 만들어주지. 👍

Redux의 장단점 ⚖️

Redux는 강력한 도구지만, 모든 상황에 적합한 건 아니야. 장단점을 한번 살펴볼까?

장점 👍

  • 예측 가능한 상태 관리
  • 디버깅이 쉬움 (시간 여행 디버깅)
  • 미들웨어를 통한 확장성
  • 큰 커뮤니티와 생태계

단점 👎

  • 보일러플레이트 코드가 많음
  • 학습 곡선이 가파름
  • 작은 프로젝트에는 과도할 수 있음
  • 비동기 작업 처리를 위해 추가 라이브러리 필요

자, 이제 Redux에 대해 꽤 자세히 알아봤어. Redux는 특히 큰 규모의 애플리케이션에서 그 진가를 발휘해. 재능넷처럼 다양한 데이터를 다루는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에서 Redux를 사용하면 데이터 흐름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지. 😊

하지만 모든 상황에 Redux가 최선은 아니야. 작은 프로젝트나 간단한 상태 관리만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대안을 고려해볼 수 있어. 그래서 우리는 다음으로 MobX와 Recoil도 살펴볼 거야. 각각의 라이브러리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상황에서 유용한지 비교해보면 재미있을 거야. 🤓

Redux에 대해 더 궁금한 게 있니? 아니면 이제 MobX로 넘어갈까? 😃

MobX: 간단하고 확장 가능한 상태 관리 🎈

자, 이제 MobX에 대해 알아볼 차례야. MobX는 Redux와는 조금 다른 접근 방식을 가진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야. MobX의 철학은 "어플리케이션 상태로부터 파생될 수 있는 모든 것은 자동으로 파생되어야 한다"야. 뭔가 어려워 보이지? 걱정 마, 쉽게 설명해줄게! 😉

MobX의 핵심 개념: 관찰 가능한 상태(Observable State)를 만들고, 이 상태의 변화를 자동으로 추적해서 관련된 부분만 업데이트해.

MobX를 사용하면, 마치 우리가 재능넷에서 특정 재능의 변경 사항을 자동으로 관련된 모든 곳에 반영하는 것처럼, 상태 변화를 자동으로 추적하고 관련된 부분만 업데이트할 수 있어. 이렇게 하면 개발자가 직접 상태 변화를 추적하고 업데이트하는 복잡한 로직을 작성할 필요가 없어져. 👨‍💻

MobX의 주요 개념 🧠

  1. Observable State (관찰 가능한 상태): MobX에서 추적하는 상태 값이야. 이 값이 변경되면 MobX가 자동으로 감지해.
  2. Computed Values (계산된 값): Observable State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계산되는 값이야. 캐시되어 있어서 성능이 좋아.
  3. Reactions (반응): Observable State가 변경될 때 자동으로 실행되는 부수 효과야. 주로 UI 업데이트에 사용돼.
  4. Actions (액션): 상태를 변경하는 메서드야. MobX에서는 액션을 통해서만 상태를 변경할 수 있어.

이 개념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림으로 한번 볼까? 👇

MobX 데이터 흐름 Observable State Actions Computed Values Reactions

이 그림을 보면 MobX의 데이터 흐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 수 있어. Actions가 Observable State를 변경하면, 관련된 Computed Values와 Reactions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돼. 이런 방식으로 MobX는 상태 관리를 단순화시키고 있어. 👍

MobX 사용 예시 💻

자, 이제 MobX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간단한 예시를 통해 알아볼까? 재능넷에서 재능 목록을 관리하는 상황을 가정해보자.


import { makeObservable, observable, action, computed } from 'mobx';

class TalentStore {
  talents = [];

  constructor() {
    makeObservable(this, {
      talents: observable,
      addTalent: action,
      removeTalent: action,
      talentCount: computed
    });
  }

  addTalent(talent) {
    this.talents.push(talent);
  }

  removeTalent(index) {
    this.talents.splice(index, 1);
  }

  get talentCount() {
    return this.talents.length;
  }
}

const store = new TalentStore();

이 예시에서 talents는 observable state야. addTalentremoveTalent는 action이고, talentCount는 computed value야. 이렇게 설정하면 MobX가 자동으로 상태 변화를 추적하고 관련된 부분을 업데이트해줘. 😎

MobX의 장단점 ⚖️

MobX도 Redux처럼 장단점이 있어. 한번 살펴볼까?

장점 👍

  • 보일러플레이트 코드가 적음
  •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움
  • 자동으로 상태 변화를 추적하고 업데이트
  • 유연한 구조 (클래스, 객체 등 다양한 형태 사용 가능)

단점 👎

  • 상태 변화 추적이 때로는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음
  • Redux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커뮤니티
  • 복잡한 앱에서는 상태 관리가 분산될 수 있음
  • 시간 여행 디버깅이 Redux만큼 쉽지 않음

MobX는 특히 중소 규모의 프로젝트나 빠른 개발이 필요한 상황에서 강점을 발휘해. 재능넷같은 서비스에서도 특정 부분, 예를 들어 사용자의 찜 목록이나 최근 본 재능 목록 같은 기능을 구현할 때 MobX를 사용하면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상태를 관리할 수 있어. 🚀

MobX의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유연성이야. Redux가 엄격한 구조와 규칙을 가지고 있는 반면, MobX는 개발자에게 더 많은 자유를 줘. 이는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때로는 단점이 될 수도 있어. 왜냐하면 자유도가 높으면 프로젝트의 구조가 개발자마다 다르게 될 수 있거든. 그래서 팀 프로젝트에서는 코드 컨벤션을 잘 정해야 해. 😉

또 하나 주목할 점은 MobX의 반응형 프로그래 밍 방식이야. 이 방식은 상태 변화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관련된 부분만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성능 면에서 이점이 있어. 특히 복잡한 UI나 대규모 데이터를 다루는 경우에 효과적이지. 재능넷에서 수많은 재능 목록을 표시하고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해야 하는 상황을 생각해봐. MobX를 사용하면 필요한 부분만 효율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어서 사용자 경험이 훨씬 좋아질 거야. 😊

MobX vs Redux: 어떤 걸 선택해야 할까? 🤔

자, 이제 MobX와 Redux를 비교해볼까? 둘 다 훌륭한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지만, 각각 다른 철학과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어.

특징 Redux MobX
학습 곡선 상대적으로 가파름 상대적으로 완만함
보일러플레이트 많음 적음
유연성 엄격한 구조 유연한 구조
상태 변화 추적 명시적 자동
디버깅 시간 여행 디버깅 가능 상대적으로 어려움
성능 큰 앱에서 최적화 필요 자동 최적화
커뮤니티 매우 큼 상대적으로 작음

이 비교를 보면, Redux는 큰 규모의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에서 강점을 보이고, MobX는 중소 규모의 프로젝트나 빠른 개발이 필요한 상황에서 유리해 보이지? 🧐

재능넷을 예로 들어보자. 만약 재능넷이 아주 큰 규모의 서비스로, 다양한 기능과 복잡한 상태 관리가 필요하다면 Redux가 좋은 선택일 수 있어. 하지만 재능넷이 중소 규모의 서비스이고, 빠른 개발과 유연한 구조가 필요하다면 MobX가 더 적합할 수 있지.

🌟 Pro Tip: 실제로는 많은 프로젝트에서 Redux와 MobX를 함께 사용하기도 해. 예를 들어, 전체적인 앱의 상태는 Redux로 관리하고, 특정 복잡한 컴포넌트의 로컬 상태는 MobX로 관리하는 식이지. 이렇게 하면 각 라이브러리의 장점을 모두 활용할 수 있어!

MobX 실전 팁 💡

MobX를 사용할 때 알아두면 좋은 몇 가지 팁을 소개할게:

  1. 액션 사용하기: 상태를 변경할 때는 항상 액션을 사용해. 이렇게 하면 상태 변화를 추적하기 쉬워져.
  2. computed 활용하기: 자주 사용되는 계산된 값은 computed를 사용해. 이는 성능 향상에 도움이 돼.
  3. 반응 최소화하기: 필요한 데이터만 관찰하도록 해. 불필요한 반응은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어.
  4. 불변성 유지하기: MobX는 가변 데이터를 허용하지만, 가능하면 불변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아. 이는 예측 가능성을 높여줘.
  5. mobx-react 사용하기: React와 함께 사용할 때는 mobx-react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이는 MobX와 React의 통합을 쉽게 만들어줘.

자, 이제 MobX에 대해 꽤 자세히 알아봤어. MobX는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상태 관리 도구야. 특히 작은 규모의 프로젝트나 빠른 개발이 필요한 상황에서 진가를 발휘하지. 하지만 모든 상황에 완벽한 도구는 없어. 프로젝트의 특성과 팀의 선호도를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 😊

다음으로는 Recoil에 대해 알아볼 거야. Recoil은 Facebook에서 만든 새로운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로, Redux와 MobX와는 또 다른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자! 🚀

Recoil: React를 위한 새로운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 🔄

자, 이제 우리의 마지막 주인공인 Recoil에 대해 알아볼 차례야. Recoil은 Facebook에서 개발한 React 전용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야. Redux나 MobX와는 달리, Recoil은 React의 철학과 완벽하게 일치하도록 설계되었어. 😎

Recoil의 핵심 개념: 작고 독립적인 상태 단위(atom)를 만들고, 이를 조합하여 더 복잡한 상태(selector)를 만들 수 있어. 이 방식은 React의 컴포넌트 모델과 잘 어울려.

Recoil을 사용하면, 마치 우리가 재능넷에서 각각의 재능을 독립적으로 관리하면서도 필요할 때 여러 재능을 조합해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내는 것처럼, 상태를 작은 단위로 관리하면서도 필요에 따라 복잡한 상태를 쉽게 만들어낼 수 있어. 이런 방식은 특히 큰 규모의 React 애플리케이션에서 유용해. 🏗️

Recoil의 주요 개념 🧠

  1. Atom: 상태의 단위. 업데이트와 구독이 가능한 React의 state처럼 동작해.
  2. Selector: atoms나 다른 selectors를 입력으로 받아 동적인 데이터를 만들어내는 순수 함수야.
  3. Hook: React의 hook과 유사하게, 상태를 읽고 쓰는 데 사용돼.

이 개념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림으로 한번 볼까? 👇

Recoil 데이터 흐름 Recoil Atom Selector Component

이 그림을 보면 Recoil의 데이터 흐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 수 있어. Atom이 기본 상태를 제공하고, Selector가 이를 가공해. 그리고 컴포넌트는 필요한 Atom이나 Selector를 구독해서 사용하지. 이런 방식으로 Recoil은 상태 관리를 단순화하면서도 강력한 기능을 제공해. 👍

Recoil 사용 예시 💻

자, 이제 Recoil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간단한 예시를 통해 알아볼까? 재능넷에서 재능 목록과 필터링된 재능 목록을 관리하는 상황을 가정해보자.


import { atom, selector, useRecoilState, useRecoilValue } from 'recoil';

// Atom: 기본 재능 목록 상태
const talentsState = atom({
  key: 'talentsState',
  default: []
});

// Atom: 필터 상태
const talentFilterState = atom({
  key: 'talentFilterState',
  default: ''
});

// Selector: 필터링된 재능 목록
const filteredTalentsState = selector({
  key: 'filteredTalentsState',
  get: ({get}) => {
    const filter = get(talentFilterState);
    const talents = get(talentsState);

    return talents.filter(talent => 
      talent.name.toLowerCase().includes(filter.toLowerCase())
    );
  }
});

// 컴포넌트에서 사용
function TalentList() {
  const [talents, setTalents] = useRecoilState(talentsState);
  const [filter, setFilter] = useRecoilState(talentFilterState);
  const filteredTalents = useRecoilValue(filteredTalentsState);

  // ... 컴포넌트 로직
}

이 예시에서 talentsStatetalentFilterState는 atom이야. filteredTalentsState는 selector로, 이 두 atom을 조합해서 필터링된 재능 목록을 만들어내지. 컴포넌트에서는 useRecoilStateuseRecoilValue 훅을 사용해 이 상태들을 쉽게 사용할 수 있어. 😎

Recoil의 장단점 ⚖️

Recoil도 다른 라이브러리들처럼 장단점이 있어. 한번 살펴볼까?

장점 👍

  • React와의 높은 호환성
  • 비동기 데이터 흐름 쉽게 처리
  • 코드 분할(Code-splitting) 지원
  • 상태 공유가 쉬움
  • TypeScript와 잘 어울림

단점 👎

  • 비교적 새로운 라이브러리라 생태계가 작음
  • 복잡한 앱에서는 상태 관리가 복잡해질 수 있음
  • React 외의 환경에서는 사용 불가
  • 학습 곡선이 있음 (특히 selector 개념)

Recoil은 특히 React 기반의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에서 강점을 발휘해. 재능넷 같은 서비스에서 복잡한 상태 관리가 필요하고, 성능 최적화가 중요한 경우에 Recoil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 특히 비동기 데이터 처리가 많은 경우에 Recoil의 장점이 더욱 돋보이지. 🚀

Recoil의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React의 철학과의 일치야. React 개발자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학습 곡선이 상대적으로 완만해. 또한 React의 Concurrent Mode와 같은 새로운 기능들과도 잘 어울려. 이는 미래 지향적인 개발을 할 때 큰 장점이 될 수 있어. 😊

Recoil vs Redux vs MobX: 어떤 걸 선택해야 할까? 🤔

자, 이제 우리가 살펴본 세 가지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를 비교해볼까? 각각의 라이브러리는 고유한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어.

특징 Redux MobX Recoil
학습 곡선 가파름 완만함 중간
보일러플레이트 많음 적음 적음
React 친화성 중간 중간 높음
상태 모델 단일 스토어 다중 스토어 Atom 기반
비동기 처리 미들웨어 필요 내장 내장
성능 수동 최적화 필요 자동 최적화 자동 최적화
커뮤니티 매우 큼 성장 중

이 비교를 보면, 각 라이브러리가 각자의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어. Redux는 큰 규모의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에서, MobX는 빠른 개발과 간단한 상태 관리가 필요한 경우에, Recoil은 React에 최적화된 성능과 개발 경험을 원할 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 🧐

재능넷을 예로 들어보자. 만약 재능넷이 매우 큰 규모의 서비스로, 복잡한 상태 관리와 미들웨어를 통한 다양한 기능 확장이 필요하다면 Redux가 좋은 선택일 수 있어. 중소 규모의 서비스이고 빠른 개발이 필요하다면 MobX가 적합할 수 있지. 그리고 React를 기반으로 하며, 비동기 데이터 처리가 많고 성능 최적화가 중요하다면 Recoil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

🌟 Pro Tip: 실제로는 프로젝트의 요구사항, 팀의 경험, 앱의 복잡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선택해야 해. 때로는 여러 라이브러리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 예를 들어, 전체적인 상태는 Redux로 관리하고, 특정 복잡한 부분은 Recoil로 관리하는 식으로 말이야.

결론: 어떤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를 선택해야 할까? 🎯

자, 이제 우리는 Redux, MobX, Recoil에 대해 꽤 자세히 알아봤어. 각각의 라이브러리는 고유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고, 특정 상황에서 더 빛을 발하지.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기준으로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를 선택해야 할까? 🤔

  1. 프로젝트의 규모와 복잡도: 큰 규모의 복잡한 프로젝트라면 Redux, 중소 규모라면 MobX나 Recoil을 고려해봐.
  2. 팀의 경험과 선호도: 팀원들이 이미 잘 알고 있는 라이브러리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야.
  3. 성능 요구사항: 성능 최적화가 중요하다면 MobX나 Recoil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
  4. 유지보수성: 장기적인 유지보수를 고려한다면 큰 커뮤니티를 가진 Redux가 유리할 수 있어.
  5. 학습 곡선: 빠른 개발이 필요하다면 비교적 학습이 쉬운 MobX나 Recoil을 고려해봐.
  6. React 친화성: React와의 높은 통합성이 필요하다면 Recoil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

결국, 완벽한 선택이란 없어. 각 프로젝트의 특성과 요구사항에 맞는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해. 그리고 기억해, 도구는 단지 도구일 뿐이야. 어떤 도구를 선택하든, 그것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가 더 중요해. 😊

재능넷을 개발한다고 생각해보자. 우리는 다양한 재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들에게 빠르고 반응적인 UI를 제공해야 해. 동시에 앱의 규모가 커질 것을 대비해 확장성도 고려해야 하지. 이런 상황에서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 Redux: 큰 규모의 앱으로 성장할 것을 대비해 선택할 수 있어. 복잡한 상태 관리와 미들웨어를 통한 기능 확장이 가능해.
  • MobX: 빠른 개발과 간단한 상태 관리가 필요하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 특히 초기 단계에서 유용할 수 있지.
  • Recoil: React 기반으로 개발하고 있고, 비동기 데이터 처리가 많다면 Recoil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 특히 성능 최적화가 중요하다면 말이야.

어떤 선택을 하든, 중요한 건 팀원들과의 충분한 논의와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는 거야. 그리고 선택한 도구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팀원들과 함께 학습하고 발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해. 🚀

자, 이제 우리는 Redux, MobX, Recoil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봤어. 각각의 라이브러리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어떤 상황에서 유용한지 이해했지? 이제 너희들은 프로젝트에 맞는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을 거야. 화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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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중앙회장 표창
국회 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 표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