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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 마스터하기

2025-01-19 19:18:48

재능넷
조회수 3 댓글수 0

안드로이드 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 마스터하기 🚀

콘텐츠 대표 이미지 - 안드로이드 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 마스터하기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개발의 세계로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오늘은 안드로이드 앱 개발의 핵심 요소인 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보겠습니다. 이 두 가지 개념은 안드로이드 앱의 구조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치 레고 블록처럼, 이들을 잘 조합하면 멋진 앱을 만들 수 있죠!

여러분, 준비되셨나요? 함께 안드로이드 개발의 신비로운 세계로 떠나봅시다! 🌟

1. 액티비티(Activity)란 무엇인가? 🤔

액티비티는 안드로이드 앱의 기본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쉽게 말해, 사용자가 앱에서 보고 상호작용하는 화면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메시지 앱을 열면 보이는 대화 목록 화면, 설정 앱의 각 설정 페이지 등이 모두 액티비티입니다.

💡 액티비티의 특징:

  • 앱의 시각적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각 액티비티는 독립적으로 동작하며, 다른 액티비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시스템에서 관리되는 생명주기를 가집니다.

액티비티는 마치 연극의 무대와 같습니다. 무대가 바뀌면 새로운 장면이 시작되듯, 앱에서 새로운 액티비티로 전환되면 사용자에게 새로운 화면과 기능이 제공됩니다.

재능넷과 같은 재능 공유 플랫폼 앱을 예로 들어볼까요? 메인 화면, 재능 검색 화면, 프로필 화면 등 각각의 주요 화면이 하나의 액티비티가 될 수 있습니다.

액티비티 생명주기 🔄

액티비티의 가장 흥미로운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생명주기입니다. 액티비티는 생성되고, 활성화되고, 일시 중지되고, 다시 시작되고, 종료되는 등 다양한 상태 변화를 겪습니다. 이러한 상태 변화를 이해하고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안드로이드 앱 개발의 핵심입니다.

액티비티 생명주기 다이어그램 onCreate() onStart() onResume() onPause() onStop() onDestroy()

이 다이어그램은 액티비티의 주요 생명주기 메서드를 보여줍니다. 각 단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자세히 살펴볼까요?

  1. onCreate(): 액티비티가 생성될 때 호출됩니다. 여기서 레이아웃을 설정하고 초기화 작업을 수행합니다.
  2. onStart(): 액티비티가 사용자에게 보이기 직전에 호출됩니다.
  3. onResume(): 액티비티가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준비가 되었을 때 호출됩니다.
  4. onPause(): 다른 액티비티가 포그라운드로 올라올 때 호출됩니다.
  5. onStop(): 액티비티가 더 이상 보이지 않을 때 호출됩니다.
  6. onDestroy(): 액티비티가 완전히 종료되기 전에 호출됩니다.

이러한 생명주기를 잘 이해하고 활용하면, 메모리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onPause()에서 사용자의 입력을 저장하고, onResume()에서 다시 불러올 수 있죠.

액티비티 실습: 간단한 계산기 만들기 🧮

이제 간단한 계산기 앱을 만들어보며 액티비티의 개념을 실제로 적용해봅시다!


public class Calculator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private EditText num1, num2;
    private Button addButton;
    private TextView resultText;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calculator);

        num1 = findViewById(R.id.num1);
        num2 = findViewById(R.id.num2);
        addButton = findViewById(R.id.addButton);
        resultText = findViewById(R.id.resultText);

        addButto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int number1 = Integer.parseInt(num1.getText().toString());
                int number2 = Integer.parseInt(num2.getText().toString());
                int result = number1 + number2;
                resultText.setText("결과: " + result);
            }
        });
    }
}
  

이 코드는 두 숫자를 입력받아 더하는 간단한 계산기 액티비티를 구현한 것입니다. onCreate() 메서드에서 UI 요소들을 초기화하고, 버튼 클릭 리스너를 설정하여 계산 로직을 구현했습니다.

이렇게 액티비티를 사용하면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로직을 깔끔하게 구조화할 수 있습니다. 재능넷과 같은 복잡한 앱에서도 각 주요 기능을 별도의 액티비티로 구현하여 코드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죠.

액티비티 간 데이터 전달 📤📥

앱 개발 시 여러 액티비티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Intent를 사용하여 이를 구현합니다.


// 데이터를 보내는 액티비티
Intent intent = new Intent(this, SecondActivity.class);
intent.putExtra("key", "value");
startActivity(intent);

// 데이터를 받는 액티비티
String value = getIntent().getStringExtra("key");
  

이 방식을 사용하면 한 화면에서 다른 화면으로 쉽게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능넷 앱에서 사용자가 특정 재능을 선택했을 때, 해당 재능의 상세 정보를 다음 액티비티로 전달할 수 있겠죠.

⚠️ 주의사항: Intent로 전달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대용량 데이터는 다른 방식(예: 데이터베이스)을 사용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액티비티의 기본 개념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액티비티는 안드로이드 앱의 기본 구성 요소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의 핵심입니다. 다음으로는 프래그먼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래그먼트를 이해하면 더욱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한 UI 컴포넌트를 만들 수 있답니다! 🚀

2. 프래그먼트(Fragment)의 세계로! 🌈

자, 이제 프래그먼트라는 흥미진진한 개념으로 들어가 볼까요? 프래그먼트는 액티비티의 '작은 조각'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마치 퍼즐 조각처럼, 여러 프래그먼트를 조합해 하나의 액티비티를 구성할 수 있죠.

🧩 프래그먼트의 특징:

  • 자체적인 레이아웃과 생명주기를 가집니다.
  • 여러 액티비티에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 동적으로 추가, 제거, 교체가 가능합니다.
  • 태블릿과 스마트폰 등 다양한 화면 크기에 대응하기 좋습니다.

프래그먼트를 사용하면 앱의 UI를 더욱 모듈화하고 유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능넷 앱에서 재능 목록과 상세 정보를 각각 다른 프래그먼트로 구현하면, 태블릿에서는 두 프래그먼트를 나란히 표시하고, 스마트폰에서는 각각 전체 화면으로 표시할 수 있겠죠.

프래그먼트 생명주기 🔄

프래그먼트도 액티비티처럼 자체적인 생명주기를 가집니다. 하지만 프래그먼트의 생명주기는 액티비티의 생명주기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요.

프래그먼트 생명주기 다이어그램 onAttach() onCreate() onCreateView() onActivityCreated() onDestroyView() onDestroy() onDetach()

프래그먼트의 생명주기 메서드를 하나씩 살펴볼까요?

  1. onAttach(): 프래그먼트가 액티비티에 연결될 때 호출됩니다.
  2. onCreate(): 프래그먼트가 생성될 때 호출됩니다. 여기서 초기화 작업을 수행합니다.
  3. onCreateView(): 프래그먼트의 UI를 그릴 때 호출됩니다. 여기서 레이아웃을 인플레이트하고 뷰를 반환합니다.
  4. onActivityCreated(): 연결된 액티비티의 onCreate()가 완료된 후 호출됩니다.
  5. onDestroyView(): 프래그먼트와 관련된 뷰가 제거될 때 호출됩니다.
  6. onDestroy(): 프래그먼트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을 때 호출됩니다.
  7. onDetach(): 프래그먼트가 액티비티로부터 완전히 분리될 때 호출됩니다.

이러한 생명주기를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면, 메모리 누수를 방지하고 앱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onDestroyView()에서 뷰 관련 리소스를 해제하고, onCreate()에서 데이터를 초기화하는 식으로 말이죠.

프래그먼트 실습: 간단한 목록-상세 화면 만들기 📋

이제 프래그먼트를 실제로 사용해보겠습니다. 재능 목록과 상세 정보를 보여주는 간단한 앱을 만들어볼까요?


// ListFragment.java
public class ListFragment extends Fragment {
    @Override
    public View onCreateView(LayoutInflater inflater, ViewGroup container, Bundle savedInstanceState) {
        View view = inflater.inflate(R.layout.fragment_list, container, false);
        ListView listView = view.findViewById(R.id.listView);
        
        // 예시 데이터
        String[] talents = {"웹 개발", "그래픽 디자인", "번역", "음악 작곡", "영상 편집"};
        ArrayAdapter<string> adapter = new ArrayAdapter<>(getActivity(), android.R.layout.simple_list_item_1, talents);
        listView.setAdapter(adapter);

        listView.setOnItemClickListener((parent, view1, position, id) -> {
            // 선택된 항목의 상세 정보를 DetailFragment로 전달
            DetailFragment detailFragment = new DetailFragment();
            Bundle args = new Bundle();
            args.putString("talent", talents[position]);
            detailFragment.setArguments(args);

            getParentFragmentManager().beginTransaction()
                    .replace(R.id.fragmentContainer, detailFragment)
                    .addToBackStack(null)
                    .commit();
        });

        return view;
    }
}

// DetailFragment.java
public class DetailFragment extends Fragment {
    @Override
    public View onCreateView(LayoutInflater inflater, ViewGroup container, Bundle savedInstanceState) {
        View view = inflater.inflate(R.layout.fragment_detail, container, false);
        TextView detailText = view.findViewById(R.id.detailText);

        String talent = getArguments().getString("talent", "");
        detailText.setText(talent + "에 대한 상세 정보입니다.");

        return view;
    }
}
  </string>

이 예제에서는 두 개의 프래그먼트를 사용했습니다:

  • ListFragment: 재능 목록을 보여주는 프래그먼트입니다.
  • DetailFragment: 선택된 재능의 상세 정보를 보여주는 프래그먼트입니다.

이렇게 프래그먼트를 사용하면 UI를 모듈화하고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재능넷과 같은 앱에서 이러한 구조를 활용하면, 다양한 화면 크기와 방향에 쉽게 대응할 수 있겠죠.

프래그먼트 간 통신 💬

프래그먼트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도 중요한 주제입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공하지만, 가장 권장되는 방법은 ViewModel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 SharedViewModel.java
public class SharedViewModel extends ViewModel {
    private final MutableLiveData<string> selectedTalent = new MutableLiveData<string>();

    public void selectTalent(String talent) {
        selectedTalent.setValue(talent);
    }

    public LiveData<string> getSelectedTalent() {
        return selectedTalent;
    }
}

// ListFragment.java (수정된 부분)
public class ListFragment extends Fragment {
    private SharedViewModel viewModel;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Nullable 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viewModel = new ViewModelProvider(requireActivity()).get(SharedViewModel.class);
    }

    // onCreateView 내부
    listView.setOnItemClickListener((parent, view1, position, id) -> {
        viewModel.selectTalent(talents[position]);
    });

// DetailFragment.java (수정된 부분)
public class DetailFragment extends Fragment {
    private SharedViewModel viewModel;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Nullable 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viewModel = new ViewModelProvider(requireActivity()).get(SharedViewModel.class);
    }

    @Override
    public View onCreateView(LayoutInflater inflater, ViewGroup container, Bundle savedInstanceState) {
        View view = inflater.inflate(R.layout.fragment_detail, container, false);
        TextView detailText = view.findViewById(R.id.detailText);

        viewModel.getSelectedTalent().observe(getViewLifecycleOwner(), talent -> {
            detailText.setText(talent + "에 대한 상세 정보입니다.");
        });

        return view;
    }
}
  </string></string></string>

이 방식을 사용하면 프래그먼트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 데이터 흐름을 더 명확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ViewModel은 구성 변경(예: 화면 회전)에도 살아남기 때문에,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존할 수 있죠.

💡 프로 팁: 프래그먼트를 사용할 때는 항상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염두에 두세요. 잘 설계된 프래그먼트는 여러 액티비티에서 재사용될 수 있고, 다양한 화면 구성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프래그먼트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서 매우 강력한 도구입니다. 재능넷과 같은 복잡한 앱에서도 프래그먼트를 활용하면 UI를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능 검색, 프로필 관리, 메시지 기능 등을 각각 별도의 프래그먼트로 구현하여 필요에 따라 조합할 수 있겠죠.

이제 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이 두 가지 요소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과 고급 기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계속해서 안드로이드 개발의 멋진 세계를 탐험해봐요! 🚀

3. 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의 고급 기술 🔧

자, 이제 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의 기본을 마스터하셨으니, 더 깊이 들어 가볼 시간입니다! 이 섹션에서는 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고급 기술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을 익히면 더 강력하고 유연한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할 수 있을 거예요. 🚀

3.1 액티비티 결과 처리하기 (ActivityResult API) 📬

때로는 한 액티비티에서 다른 액티비티를 시작하고, 그 결과를 받아와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능넷 앱에서 사용자가 프로필 사진을 갤러리에서 선택하는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죠. 이전에는 startActivityForResult()와 onActivityResult()를 사용했지만, 이제는 더 간단하고 타입 안전한 ActivityResult AP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rofileActivity.java
public class Profile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private ActivityResultLauncher<intent> galleryLauncher;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profile);

        galleryLauncher = registerForActivityResult(
            new ActivityResultContracts.StartActivityForResult(),
            result -> {
                if (result.getResultCode() == Activity.RESULT_OK) {
                    Intent data = result.getData();
                    if (data != null && data.getData() != null) {
                        Uri imageUri = data.getData();
                        // 선택된 이미지로 프로필 사진 업데이트
                        updateProfileImage(imageUri);
                    }
                }
            }
        );

        Button selectImageButton = findViewById(R.id.selectImageButton);
        selectImageButton.setOnClickListener(v -> openGallery());
    }

    private void openGallery() {
        Intent intent = new Intent(Intent.ACTION_PICK, MediaStore.Images.Media.EXTERNAL_CONTENT_URI);
        galleryLauncher.launch(intent);
    }

    private void updateProfileImage(Uri imageUri) {
        // 이미지 업데이트 로직 구현
    }
}
</intent>

이 방식을 사용하면 코드가 더 깔끔해지고, 타입 안전성이 향상됩니다. 또한 여러 결과 처리기를 쉽게 관리할 수 있어 코드의 구조화가 용이해집니다.

3.2 프래그먼트 트랜잭션과 백스택 관리 🔄

프래그먼트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트랜잭션과 백스택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MainActivity.java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if (savedInstanceState == null) {
            getSupportFragmentManager().beginTransaction()
                .add(R.id.fragment_container, new HomeFragment())
                .commit();
        }
    }

    public void navigateToTalentList() {
        getSupportFragmentManager().beginTransaction()
            .replace(R.id.fragment_container, new TalentListFragment())
            .addToBackStack(null)
            .commit();
    }

    @Override
    public void onBackPressed() {
        if (getSupportFragmentManager().getBackStackEntryCount() > 0) {
            getSupportFragmentManager().popBackStack();
        } else {
            super.onBackPressed();
        }
    }
}

이 예제에서는 프래그먼트 트랜잭션을 사용하여 프래그먼트를 추가하고 교체합니다. addToBackStack(null)을 호출하여 트랜잭션을 백스택에 추가하면, 사용자가 뒤로 가기 버튼을 눌렀을 때 이전 프래그먼트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 프로 팁: 프래그먼트 트랜잭션을 최적화하려면, 여러 변경 사항을 하나의 트랜잭션으로 묶어 처리하세요. 이렇게 하면 UI 업데이트가 한 번에 이루어져 성능이 향상됩니다.

3.3 ViewPager2와 프래그먼트의 결합 📚

ViewPager2는 여러 프래그먼트를 스와이프 가능한 페이지로 표시할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위젯입니다. 재능넷 앱에서 다양한 카테고리의 재능을 보여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죠.


// MainActivity.java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ViewPager2 viewPager = findViewById(R.id.viewPager);
        TabLayout tabLayout = findViewById(R.id.tabLayout);

        TalentPagerAdapter pagerAdapter = new TalentPagerAdapter(this);
        viewPager.setAdapter(pagerAdapter);

        new TabLayoutMediator(tabLayout, viewPager,
            (tab, position) -> tab.setText(pagerAdapter.getPageTitle(position))
        ).attach();
    }
}

// TalentPagerAdapter.java
public class TalentPagerAdapter extends FragmentStateAdapter {
    private final String[] titles = {"웹 개발", "디자인", "마케팅", "번역"};

    public TalentPagerAdapter(@NonNull FragmentActivity fragmentActivity) {
        super(fragmentActivity);
    }

    @NonNull
    @Override
    public Fragment createFragment(int position) {
        return TalentListFragment.newInstance(titles[position]);
    }

    @Override
    public int getItemCount() {
        return titles.length;
    }

    public CharSequence getPageTitle(int position) {
        return titles[position];
    }
}

ViewPager2와 TabLayout을 함께 사용하면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탭을 클릭하거나 화면을 스와이프하여 다양한 카테고리의 재능을 쉽게 탐색할 수 있겠죠.

3.4 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의 상태 저장 및 복원 💾

앱의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하는 것은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화면 회전이나 앱이 백그라운드로 갔다가 다시 돌아올 때 사용자의 데이터를 유지해야 합니다.


// TalentListFragment.java
public class TalentListFragment extends Fragment {
    private static final String KEY_SELECTED_POSITION = "selected_position";
    private int selectedPosition = RecyclerView.NO_POSITION;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Nullable 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if (savedInstanceState != null) {
            selectedPosition = savedInstanceState.getInt(KEY_SELECTED_POSITION, RecyclerView.NO_POSITION);
        }
    }

    @Override
    public void onSaveInstanceState(@NonNull Bundle outState) {
        super.onSaveInstanceState(outState);
        outState.putInt(KEY_SELECTED_POSITION, selectedPosition);
    }

    // 리스트 아이템 선택 처리
    private void onItemSelected(int position) {
        selectedPosition = position;
        // 선택된 아이템 처리 로직
    }
}

이 예제에서는 선택된 아이템의 위치를 저장하고 복원합니다. 이렇게 하면 화면이 회전되거나 앱이 재시작되어도 사용자의 선택이 유지됩니다.

⚠️ 주의사항: onSaveInstanceState()에서는 간단한 데이터만 저장해야 합니다. 복잡하거나 대용량의 데이터는 ViewModel이나 로컬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3.5 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의 생명주기 활용 🔄

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의 생명주기를 잘 이해하고 활용하면,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앱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 TalentDetailFragment.java
public class TalentDetailFragment extends Fragment {
    private CompositeDisposable disposables = new CompositeDisposable();

    @Override
    public void onViewCreated(@NonNull View view, @Nullable 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ViewCreated(view, savedInstanceState);
        loadTalentDetails();
    }

    private void loadTalentDetails() {
        disposables.add(
            talentRepository.getTalentDetails(talentId)
                .subscribeOn(Schedulers.io())
                .observeOn(AndroidSchedulers.mainThread())
                .subscribe(
                    this::displayTalentDetails,
                    this::handleError
                )
        );
    }

    @Override
    public void onDestroyView() {
        super.onDestroyView();
        disposables.clear(); // 구독 해제
    }

    private void displayTalentDetails(TalentDetails details) {
        // UI 업데이트 로직
    }

    private void handleError(Throwable error) {
        // 에러 처리 로직
    }
}

이 예제에서는 onViewCreated()에서 데이터 로딩을 시작하고, onDestroyView()에서 리소스를 정리합니다. 이렇게 하면 메모리 누수를 방지하고 앱의 반응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결론 🎉

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의 핵심 요소입니다. 이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사용자 경험이 뛰어나고 유지보수가 쉬운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재능넷과 같은 복잡한 앱을 개발할 때, 이러한 고급 기술들을 적절히 조합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 ActivityResult API로 액티비티 간 데이터 전달을 간소화하세요.
  • 프래그먼트 트랜잭션과 백스택을 잘 관리하여 부드러운 네비게이션을 구현하세요.
  • ViewPager2와 TabLayout을 활용하여 직관적인 UI를 만드세요.
  • 상태 저장 및 복원 메커니즘을 구현하여 앱의 안정성을 높이세요.
  • 생명주기 메서드를 적절히 활용하여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세요.

이러한 기술들을 마스터하면, 재능넷과 같은 복잡한 앱도 효율적으로 구조화하고 개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부드럽게 작동하는 UI, 빠른 반응성, 그리고 안정적인 성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계속해서 학습하고 실험하면서 여러분만의 최고의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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